본문 바로가기

요리

[ 원기회복 에 좋은 ] 전복죽 만들기

728x90
반응형

 

요즘 밖에나가면 날이 많이 풀려서 겨울패팅을 입어야할지 봄코트를 입어야할지 애매한 날씨속에서

새학기준비로 이래저래 신경써야할것들이 많아서 그런건지 요즘 마음은 싱숭생숭하네요~

설마,, 봄타는건 아니겠죠?

이럴때 일수록 더 건강히 맛있게 잘 챙겨먹어야해!!라고 생각이 들어

원기회복에 좋은 전복죽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아침 식사대용으로도 죽 참 좋습니다.

대량으로 만들어서 냉장보관해놓고 먹을때마다 대접에 먹을만큼 따라서 데워먹어도 되고

냄비에 먹을만큼 덜어서 데워먹어도 되고 선택은 먹는분의 몫이라 생각합니다.

참고로 전자렌지에 데워먹는것보다는 가스렌지에 데워드시는걸 추천합니다.

아이키우는 엄마들은 잘알겠지만 전자렌지에 데워먹으면 영양소가 파괴가 된데요..

그런데 바쁜 현대인들의 삶속에서 아침 챙겨먹고 나가기 쉽지않은데 어느방식이든 든든히 챙겨먹는걸 저는 개인적으로 더 추천합니다.! (아이들, 어른 모두 건강하고 부담없이 먹을수 있어서 참 좋아요. )

원기회복은마음과 몸의 활동력을 원래의 상태로 돌이키거나 되찾음을 의미합니다.

시작전 전복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전복은 조개류의 황제로 불리며, 비싼 가격 등으로 일반인들의 접근이 어려웠으나 양식에 의한 공급량이 늘어 가격도 저렴해진데다 건강 장수식품으로 알려져 소비자들로부터 각광을 받고 있다. 수컷은 육색이 청홍색이고 육질도 단단해 횟감으로 적합한 반면, 암컷은 붉은색을 띠며, 살이 연해 죽, 찜 등으로 사용한다. 또 다시마, 미역 등 갈조류를 먹는 전복의 내장이 검을수록 먹이가 잘 소화된 것으로 효능이 더 좋다고 한다.

전복에는 타우린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전복을 말리면 오징어처럼 표면에 흰 가루가 생기는데 이것이 타우린이다. 타우린은 담석을 녹이거나 간장의 해독기능을 강화하고 콜레스테롤 저하와 심장 기능 향상, 시력 회복에 효과가 있다. 또 전복에는 메티오닌과 시스틴 등 함황 아미노산이 풍부해 병을 앓은 뒤의 원기 회복과 피로 회복에 좋다.

예로부터 중국에서는 해삼, 전복, 상어 지느러미, 물고기의 부레가 최고의 강장식품으로 인정되어 왔다. 전복을 말리면 아르기닌(arginine)의 양이 증가하는데, 아르기닌은 남자 정액 고형분의 70%를 점유할 정도라고 한다. 폐결핵이 오늘과 같은 의학에서 치료되기 이전에는 폐병이나 신경쇠약에는 전복이 식용겸 약용으로 이용되어 온 것이다.

예로부터 귀하게 대접받아 온 조개류인 만큼 전복은 고서에도 자주 등장한다. 정약전의 「자산어보」에는 전복을 복어(鰒魚)라는 이름으로 소개했는데 "살코기는 맛이 달아서 날로 먹어도 좋고 익혀 먹어도 좋지만 가장 좋은 방법은 말려서 포를 만들어 먹는 것이다. 그 장(腸)은 익혀 먹어도 좋고 젓갈을 담가 먹어도 좋으며 종기 치료에 효과가 있다. 봄과 여름에는 독이 있는데 이 독에 접촉하면 살이 부르터 종기가 되고 환부가 터진다."고 기록했다.

전복에는 아르기닌이라는 아미노산이 월등히 많이 함유되어 있어 어린이 성장발육에 도움을 준다. 또한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여 영양을 보충하는데 효과적이다. 전복은 조직이 연하고 건강한 체력을 길러주기 때문에 성장기 어린이들에게 최고의 음식으로 꼽힌다.

다량의 타우린이 함유돼 있어 전복을 건조하면 오징어나 문어처럼 표면(껍질)에 흰가루가 생기는데, 이것이 바로 타우린이다. 타우린은 담석을 녹이거나 간장의 해독기능을 강화하고 콜레스테롤 저하와 심장기능 향상 그리고 시력회복에 효과가 탁월하다. 또 함황아미노산의 보고로 환자의 원기회복 및 피로회복에 좋으며, 당뇨병, 고혈압, 백내장, 빈혈 등을 예방하는 다양한 효능을 지니고 있다. 옛날부터 중국에서는 해삼, 상어지느러미, 물고기 부레 등과 함께 전복을 최고의 강장식품으로 꼽았다.

그럼 전복죽 만들어 보겠습니다.

준비물 :  전복2마리 , 대파, 당근, 양파, 들기름, 소금, 찹쌀불린것

  (저는 찹쌀과 멥쌀을 2:1로 불려서 사용해요), 깨

전복의 효능 아미노산풍부, 원기회복 도움, 동맥경화, 고혈압등 혈관질환예방, 아르기닌 성분으로 지방을 분해 체중감량에 도움을 줍니다. 전복씻는법은 모두 잘 아시죠?

새하얀 비누처럼 빡빡 닦으시면 안되고 바닥부분만 솔로 깨끗하게

옆부분은 살살 한번씩 씻어주시면 되세요.

뒤집어 보시면 왼쪽 전복의 입부분을 보실수 있으세요.

가위로 살짝 잘라보면 오른쪽보이시죠?

잇몸같은것이 보입니다. 가위로 잡고 쭈욱 뺴주세요.

자세히 보면 치아와 치아뿌리를 보실수 있으실 겁니다.

전복이를 안뺴고 다져서 요리하시면요...

나중에 전복죽 먹다가 드시는 분의 이가 나갈수 있습니다.

전복이도 사람이처럼 튼튼해서 밥먹다 돌씹는것과 같다고 생각하시면 되세요.

전복이제거는 필수 입니다. 전복입 바로 아래를 보시면 전복내장이 있습니다. 버리지마시고 한곳에 모아주세요.

넉넉하고 큰 냄비에 들기름을 넉넉히 부어주시고 전복내장과 다진마늘 밥숟갈기준 4스푼을 넣고 달달 볶아주세요. 내장이 익었다 싶으실때 가위로 잘게 다져주시고,

쫑쫑 썰어논 전복을 넣어서 같이 볶아줍니다.

기름에 전복이 어느정도 익었다 싶으실때 불을 잠시 꺼주시고

양파와 당근 그리고 대파를 쫑쫑 잘게 썰어주세요.

썰어논 야채를 볶아논 전복위로 넣어서 같이 달달 볶아주세요.

살짝 볶은 야채위로 불려논 쌀을 부어줍니다.

물도 넉넉하게 부어주세요. 이때 참깨도 밥숟갈기준으로 세숟갈정도 넣어줍니다.

죽먹을때 깨도 같이 씹히면 고소함이 두배가 되거든요.

죽만들때의 저만의 방법입니다.

전복죽 저을때는 꼭 고무장갑을 끼고 저어주세요.

죽이 어느정도 익어가면 화산폭발하듯 곳곳에 폭폭하고 죽이 터저 올라오는데

이때 맨살에 닿으면 화상을 입을수 있으니 꼭 고무장갑을 끼고 저어주세요.

죽은 가라앉는다 싶을떄 한번씩 저어주세요

그대로 놔두면 쌀이 가라앉아서 눌러붙어 바닥이 타게되고 바닥이 타게되면

여러분들이 상상하시는 아래는 새카맣게타고 위에는 덜익는 불상사가 발생하게 됩니다.

그리고 죽에도 탄냄새가 진동을 하겠죠?

죽에 어느정도 점성이 생기면 불을 꺼주시고 뚜껑을 닫고 퍼지게 놔둡니다

그리고 죽이 식었을때 한번 더 저어가면서 데워주면 전복죽은 완성이 됩니다.

완성된후에 소금간으로 간맞추시면되십니다.

익히는중에 소금간을 맞추시면 죽이 엄청 짜질수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먹을직스런 데코를 하기위해 전복 두덩이 남겨놓아서 올려보았는데요.

죽집 비주얼과 비슷한가요?

맛있는 전복죽 드시며 다가올 새학기 힘차게 보내봅시다.

티친님들 건강하고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