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ace&Mom life

[ 여수 분식 맛집 ] 우리 할매 떡볶이 본문

맛집

[ 여수 분식 맛집 ] 우리 할매 떡볶이

Grace&Mom life 2021. 4. 7. 10:24
728x90
반응형

 

우리일상에서 흔히 먹을수 있는 길거리 음식 떡볶이 혹시 유래에 대해 알고 계시나요?

옛 문헌에는 떡볶이가 '병자(餠炙)'라고 기록되어 있다. 조선 중기인 1469년 전순의가 쓴 의서인 <식료찬요(食療纂要)>에는 떡에 고기와 고추를 넣고 만든 음식을 '병자'라고 했으며, 1896년에 쓰인 조리서 <규곤요람(閨壼要覽)>에도 '병자'가 소개되어 있다. 은진 송씨 가문에서 19세기에 편찬하여 전래되고 있는 한글 서적인 <주식시의(酒食是儀)>에는 떡볶이가 부식 가운데 하나로 소개되어 있고, 19세기 말에 편찬된 것으로 추정되는 조리서인 <시의전서(是議全書)>에는 떡볶이를 찜처럼 만드는 음식으로 기록되어 있다. 방신영이 1939년 근대식 조리법 책으로 편찬한 <조선요리제법(朝鮮料理製法)>에도 전통음식의 하나로 소개되어 있다.

가래떡을 적당한 크기로 잘라서 여러 가지 채소를 넣고 양념을 하여 볶은 음식. 한국의 대표적인 길거리 음식 중 하나이며, 떡볶이의 주재료인 가래떡은 설날에 떡국으로 만들어 먹기도 한다. 이는 악귀를 물리치고 복이 오는 것을 기대한다는 의미를 갖고 있다.

양념 재료에 따라 고추장 떡볶이와 궁중 떡볶이로 나눌 수 있다. 고추장 떡볶이는 가장 대중적인 떡볶이로, 고추장과 물엿 등으로 소스를 만든 뒤 어묵과 파, 계란 등을 넣어 매콤하고 달콤한 맛이 특징이다. 궁중 떡볶이는 간장 양념을 사용한 떡볶이로, 과거 임금님의 수라상에 올라갔다고 알려져 있으며 현재도 흔하게 볼 수 있는 떡볶이는 아니다.

.가는 원통형을 길게 뽑아 일정한 길이로 자른 흰떡인 가래떡을 적당히 등분하여 여러 채소를 넣고 간장이나 고추장 양념을 해서 볶아 완성한다. 고추장 떡볶이의 경우 한국에서는 보통 순대나 튀김, 김밥 등과 함께 먹는데, 떡볶이 소스에 순대 등을 찍어 먹기도 한다. -다음 백과사전 출처

본격적으로 우리할매 떡볶이에 대해 포스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할매떡볶이 | 카카오맵 (kakao.com)

 

우리할매떡볶이

전남 여수시 여서1로 85 1층 (여서동 220-6)

place.map.kakao.com

위치 : 전남 여수시 여서1로 85 1층 (우)59713

전화번호 : 061-652-2545

떡볶이집 외관 모습입니다. 외관모습을 한번 보고 찾으시면 첫방문일지라도 찾기가 쉽더라구요

메뉴판과 가격도 한번 둘러보시고 방문해주세요.

저는 가래떡떡볶이, 짜장떡볶이(순한맛)그리고 순대만을 주문을 넣었습니다.

음식이 만들어지는 동안 가게안의 모습도 찍어보았는데요.

 

 

적당한 규모의 가게였구요. 테이블은 5-6개 정도로 배치가 되어있었어요.

테이블마다 간격은 적당히 떨어져 있어서 먹고 이동시 움직임에 지장이 있지 않았습니다.

젤 중요한 포인트는 바로 맛인데요. 첫방문이라 기대하는 맛있는 맛일지 궁금하네요.

 

주문넣고 음식을 기다리는데 오래 걸리지 않았어요.

처음 받았을때 비주얼에 합격 다음은 맛이 궁금했었는데요.

짜장떡볶이부터 말씀 드리자면 시중에 파는 짜장맛인데 아이들이 먹기에 부담없고 좋아할만한 적당히 달면서 짭조롭하면서 짜짱맛이 나는 떡볶이였구요.

 

가래떡떡볶이는 처음 받았을때 매콤함이 덜느껴질듯한 느낌이었는데 먹어보니 적당히 칼칼하면서 옛날 학교앞에서 파는 떡볶이의 맛이었어요.

단맛가득한 떡볶이맛은 아니었고 살짝 달면서 칼칼함이 목구멍에 살짝 맴돌며 표현하기 어렵네요.

딱 드셔보시면 학교생각나는 맛이었어요.

그리고 떡식감이 장난아니었어요. 쫄깃함이 쩍쩍 소스와 적당히 잘 어울리며 떡의 식감이 좋아서 계속 먹게되는 맛이었어요. 떡좋아하시는 분이시라면 가래떡떡볶이 추천합니다.

가격도 크게 부담없고 제입맛에는 좋았습니다.

재구매 의사 있는 그런 떡볶이 집이었습니다. 떡볶이가 좀 맵다 느껴지실때 순대랑 같이 드셔도 좋을거같아요.

 

가래떡떡볶이는 통으로 베어드셔도 되시고 가위로 먹기좋게 잘라드셔도 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