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ace&Mom life

[ 명절 음식 활용편 ] 잡채 활용 방법 II ( 잡채 호떡, 잡채 만두 만들기) 본문

요리

[ 명절 음식 활용편 ] 잡채 활용 방법 II ( 잡채 호떡, 잡채 만두 만들기)

Grace&Mom life 2021. 2. 21. 13:35
728x90
반응형

 

어제 명절음식 잡채활용법 1탄에 이어 오늘 2탄을 가져왔습니다.

바로 잡채 호떡과 잡채만두예요

잡채호떡과 잡채 만두로써 어머니께서 만들어 주신 잡채 모두 소진했습니다.

잡채호떡과 잡채만두 어떻게 만드는지 궁금하시다면 지금부터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시작전 미리 말씀드리는데요.

어렵지 않고 쉽게 구할수 있는재료로 만드는 것으로 편안한 마음으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시작전 잡채에 대해 간단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잡채는 숙채의 하나이다. 우리나라 최고(最古)의 조리서인 ≪음식지미방≫에 수록된 잡채는 오이·무·표고버섯·석이버섯·송이버섯·숙주나물·도라지·거여목·건박·호박고지·미나리·파·두릅·고사리·시금치·동아·가지·생치(生雉) 등을 각각 채썰어 볶아서 담고 그 위에 즙액을 뿌리고 다시 천초·후추·생강가루를 뿌린 것이다.

여기의 즙액이란 생치를 삶은 국물에 된장 거른 것을 섞고, 여기에다 밀가루를 풀어 끓여서 걸쭉하게 만든 것이다. 지금의 잡채와는 달리 즙액을 뿌렸고, 당면을 넣은 흔적이 없다. 근래에도 겨울요리의 하나로 잡채를 만들 때 여러 가지 채소와 고기를 채썰어 각각 볶은 다음 함께 섞어서 겨자즙에 무쳐 더운 요리로 만드는 경우가 있다.

잡채는 여러 가지 채소와 고기에 양념이 섞여 맛이 좋은 음식이므로 잔치 때에는 빠지지 않는 요리이다. 요즈음의 잡채에는 당면을 많이 쓰고 있으나 당면을 많이 넣는 것이 잡채의 원래 모습은 아니다. 잡채는 버섯을 많이 쓰고 당면을 조금 쓰는 것이 맛이 좋다.

잡채를 많이 만들 경우 당면을 삶아서 쓰면, 오래 두는 동안에 불어서 좋지 않으므로 당면을 삶지 않고 뜨거운 물에 담가서 불렸다가 볶아서 쓰기도 한다. 각각의 재료를 볶을 때 기름을 많이 쓰게 되므로 전체로 무칠 때는 기름을 넣지 않아도 된다.

잡채를 검게 무쳐서 먹음직스럽게 하려면 진간장을 넣어서 물을 들이고, 하얗게 하여 깨끗하게 하려면 간장 대신 소금으로 간을 맞춘다.

그럼 본격적으로 요리 시작해 보겠습니다.

준비물 :  남은 잡채, 만두피, 시중에 판매하는 호떡믹스, 식용유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남아있는 잡채를 가위로 적당히 잘라줍니다.

너무 잘게자르시면 안되요.나중에 호떡과 만두를 만들때 재료들이 날라다녀요.

잡채를 잘 잘라주었으면 다음 호떡믹스를 준비해 줍니다.

큰양푼에 호떡 믹스를 예쁘게 부어줍니다. 호떡믹스가 가루라 잘못 부으면 사방으로 날리는거 아시죠?

조심조심 마지막 가루까지 남김 없이 탈탈 털어서 부어줍니다. 이스트도 같이 부어주세요.

물을 한번에 붓지 마시구요.

조금씩 반죽의 묽기를 보면서 부어주세요.

반죽의 묽기는 우리가 길가다 사먹는 호떡집 반죽을 생각하시면 되세요.

그정도의 반죽이 나왔다 싶을때 다음단계로 넘어가시면 됩니다.

후라이팬에 기름을 넉넉히 많다싶을정도로 둘러주시구요.

호떡반죽안에 썰어둔 잡채를 넣고 동그랗게 말아서 후라이팬위에 올려줍니다.

후라이팬에 올리기전 기름의 온도는 계란후라이할때의 온도 정도로 올라와 있어야합니다.

반죽을 올렸을때 지이익 익는 소리가 나도록말이에요.

뒤집개를 준비해 주시구요. 이쁘게 꾸욱 눌러줍니다. 너무 세게 누르시면 터지는거 아시죠?

호떡모양을 이로써 갖추게 됩니다. 열심히 잡채 호떡을 만들고 있었는데요.

호떡냄새를 맡은 서방님께서 꿀호떡도 먹고싶다고 요청하시어 꿀호떡도 위와 동일하게

만들어줍니다.(꿀호떡속은 잡채말고 호떡믹스잼을 넣어주었어요.)

잡채가 많이 남은 관계로 남은 잡채는 만두의 속이 됩니다.

시중에 판매하는 만두피에요.

만두피의 가격은 2천원안꼴이여서 부담이 없어요. 양도 많구요.

행사하면 990원에 득템도 한답니다.

만두피는 만두만들때도 사용하고 라자냐 만들때도 사용해요.

저번에 라자냐 만들고 남은 만두피를 사용했습니다.^^ 다사용후엔 냉동보관해주세요.

만두피라자냐 만들기는 다음에 포스팅에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만두피를 손바닥 가운데에 놓고 만두피 가운데에 잡채를 예쁘게 올려준후

동그란 만두피 가에다가 물을 발라주구요 .

가운데부터 접어서 끝부분까지 예쁘게 붙여주세요. 사진의 모습처럼말이에요.

위와 동일하게 계속 만두속이 없어질때까지 만들어주면 만두 만들기 끝입니다.

만두는 처음 만들어 보았는데요. 첫 작품치곤 모양이 괜찮게 나왔어요.

다 완성된 만두는 지퍼백에 넣어 냉동보관해줍니다. 바로 구워서 드셔도 되세요.

왼쪽 두개는 잡채호떡이고 오른쪽 세개는 꿀호떡이에요.

잡채호떡 맛 많이 궁금해 하실거 같아서 남겨드립니다.

속이 고기랑 당면 과 야채가 들어가 있어서 그런지 고로케 맛이 났었어요.

오후 3-4시 출출타임에 먹기 딱 좋은 간식 메뉴였습니다.
잡채만두도 잡채만 들어갔는데도 맛있었어요
잡채만두 추천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