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ace&Mom life

[간편한 냉장고 파먹기] 불고기 전골 / 샤브샤브. ( 손님상 , 잔치상 ) 본문

요리

[간편한 냉장고 파먹기] 불고기 전골 / 샤브샤브. ( 손님상 , 잔치상 )

Grace&Mom life 2021. 2. 1. 08:30
728x90
반응형

 

요리시작에 앞서 냉장고파먹기라는 뜻을 잘 모르실거같아서 간략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냉장고파먹기는 새로운 식재료를 사지 않고 냉장고에 남아 있는 것만으로 요리하여 먹는 일을 뜻합니다.

그리고 전골의 뜻은 일찍부터 벙거지골이라는 그릇이 있어 여기에 전골을 끓였다. 이것은 전립골이라고도 하는데, 무쇠나 곱돌로 만들었다. 벙거지골은 벙거지를 젖혀놓은 것과 비슷하다 하여 생긴 이름이다.

전골은 해산물을 주로 하는 해물전골과 고기전골·곱창전골과 같이 육류를 주로 하는 것이 있다. 여러 재료들의 조화된 맛을 즐기는 음식이므로 재료에 너무 얽매일 필요는 없다.

대표적인 것으로는 낙지를 주재료로 하여 여러 가지 풍미 있는 재료를 섞어 끓인 낙지전골, 육류와 버섯·채소 등 갖은 재료를 넣고 만든 갖은전골, 조개관자와 소의 살코기 등을 주재료로 한 조개관자전골, 송이버섯과 쇠고기를 주재료로 하여 만든 송이전골, 두부와 쇠고기를 주재료로 한 두부전골, 쇠고기와 버섯 등을 주재료로 하여 만든 쇠고기전골, 여러 가지 버섯과 쇠고기를 주재료로 한 버섯전골, 신선로에 여러 가지 어육과 채소를 색스럽게 넣고 그 위에 각종 견과를 넣어서 끓인 음식인 열구자탕 등이 있다.

간단히 요약을 드리자면 잘게 썬 고기에 양념을 하고, 어패류·버섯·채소를 섞어 국물을 조금씩 부으며 끓이는 민속음식입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요리를 시작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준비물: 소불고기용샤브샤브고기, 배추, 두부, 버섯2가지 다른종류, 당근 , 다진마늘, 간장, 맛술(미림), 설탕, 물, 요리에센스연두

 

간단한 한끼, 손님상 또는 잔치상으로도 손색없는 음식을 소개해 드리려 합니다.

바로,,, 불고기 전골이 되겠습니다.

꼭 필요한 재료는 샤브샤브용고기와 알배추 , 버섯만있어도 맛있는 전골이 됩니다.

(당근은 색감을 주기위한 있어도 그만 없어도 그만입니다.^^)

저는 냉장고에 있는 재료 다 꺼내어서 손질을 했는데요.

배추는 김장하고 남은거 잘 보관해서 손질해 사용했구요.

버섯과 두부는 고기구워 먹고 국끓이고 애매하게  남은 거 손질해서 모두 먹기좋은 크기로 잘라 손질한 모습입니다.

 

야채먼저 손질해서 전골냄비에 이쁘게 준비를 해줍니다.

가운데 불고기가 들어갈수 있게 자리를 마련해 둡니다.

양푼에 고기를 먹을 만큼 덜어낸후 다른 그릇에 양념장을 따로 만듭니다.

양념장에는 간장 반국자(양조간장) 미림 한큰술, 설탕 두큰술, 간마늘 한큰술 넣고 수저로 휘휘 저어줍니다.

그런후에 양념장 간을 봅니다.

우리가 아는 불고기 양념장 맛인지 확인후 부족한 부분이 있으면 설탕 또는 간장을 넣어 맞춥니다.

양념이 되었으면 생고기에 양념을 붓고 살살 고기에 양념이 스며들도록 버무립니다.

여기서 잠깐!!!!

생고기에 바로 양념을 부으면 안되고 미리 만들어 간을 본후 고기를 잽니다.

바로 부으면 양념을 맛볼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고기양념이 잘 되었으면 가운데에 이쁘게 양념된 고기를 올려줍니다.

전골냄비에 생수를 반만 붓습니다. 그리고 연두 밥숟갈로 5숟갈 넣어줍니다.

육수를 만들어서 부어도 되지만 육수 만들기 귀찮을때는 간편히 연두를 사용합니다.

여기서 꿀팁!!

물은 왜 절반만 붓나요?

짐작하고 계시겠지만 야채에 수분이 많이 나오기때문에 절반만 붓는것이 좋습니다.

물을 많이 붓는다면,, 야채에도 수분이 많이 빠져나와 전골이 끓으면서 바깥으로 육수가 범람할 것을 조심스레 예상해 봅니다.

보글보글 맛있는 불고기 전골 완성입니다.^^

전골과 김치만 있으면 간단히 한끼 해결 , 야채를 골고루 많이 먹을수 있어서 좋아요^^

728x90
반응형